안녕하세요. 잘지내시죠? 수속 잘해주시고 염려해 주신 덕분에 저는 잘 지낸답니다.
일주일에 수업은 18시간하고요. 다른학교보다는 등록금이 비싼편에 비해 수업시간이 좀 적은 편이에요. 금요일에는 대부분 2~3시정도면 끝납니다. 다른 학교에서 transfer 온 학생들 말을 들어보면 콜롬비아는 회화보다는 문법을 중시한다고 하더군요. 사실상 회화보다는 문법을 더 많이 가르치고요. 숙제는 저의 경우는 많지 않구요. 반을 나누기 전에 시험을 보는데, 시험은 2시간정도 걸리고 20달러를 냅니다. 토플과 비슷한 형식인데 grammer, Vocabulary, listening, reading을 보고요. 시간이 조금 빠듯하고 문제가 어려운 편이에요. 듣기는 토플처럼 간단한 듣기도 있고, 긴 장문을 들려주고 문제를 푸는 것도 있고요.
intensive program 의 경우 level 은 1에서 8까지 있고 8이 가장 높은 반이고 반마다 다시 a,b,c로 나뉘고 c가 높은 반입니다. 한반에 보통 15~20명으로 학생들이 상당히 많은 편이에요. level 이 올라갈수록 회화보다는 essay 를 많이 써요. 저는 level 5인데 보니까 6인사람들보다는 essay 덜 쓰는 편이더라고요. 대부분의 반이 선생님 3분이 가르칩니다. 딱히 어느선생님이 문법, 회화 정해지기보다는 각선생님마다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파트가 있긴 한데 그것보다는 두루두루 가르치는것 같아요. 대부분의 수업은 Lewisohn hall 에서 하고, 랭귀지 오피스도 이 건물 504 에 있습니다. 등록도 다 여기서 합니다. 브로드 웨이쪽에 있는 건물이고, 쉽게 찾을수 있을 겁니다. 오피스에서 하우징이라던지 비자 문제상담해 주고 어디에 가서누구를 만나야 할지 가르쳐줍니다.
를 들어서 저는 calton hall 에 사는데 더블룸에 있다가 너무 힘들어서 운좋게 싱글룸으로 옮겼거든요. 싱글룸 자리가 나기 되게 힘든데우연히 누가 싱글룸에서 더블룸으로 옮겼다고 해서 그 빈방으로 옮기겠다고 해서 겨우 옮겼어요. 처음 신청할때 싱글룸으로 신청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랭귀지 학생의 경우 대충 international house, banard, calton 이렇게 3개의 기숙사로 나뉘어지는데, 사람들 말로 칼튼 기숙사가 가장 좋다고 해요. 근데 막상 와보면 기숙사는 실망들 많이 할것 같아요. 방은 지저분하고, 화장실이랑 부엌이랑 다름 사람들이랑 같이써야되서 굉장히 불편한 편이에요. 그래서 처음에는 기숙사에 살다가 나가는사람들도 많아요. 그런데 뉴욕이라서 기숙사도 굉장히 비싼편이고 나가살려면, 맨하탄의 경우 한달에 700 ~ 1200 정도 드는것 같아요. 다른 퀸즈나 브룩클린에 살면 좀 싸지지만 거리가 멀게 되죠. 계약을 깨게 되면은 우선 deposit 한 150 불은 못받고요. 우선 먼저 방을 비워야 합니다. 방을 비우고, 다른 사람이 내방으로 와서 살때까지는 돈을 내야 합니다. 다른사람먼저 찾고 방비우는게 안된다고 하더군요. 물론 개인이 직접 사람을 구해서 데려가는 경우는 틀리지만요. 그렇게 하긴 좀 힘드니까요. 만약 다른사람이 와서 살지 않으면 돈은 제가 다 물어야 하는 불이익이 있더군요. 그래서 처음 기숙사 계약할때 장기간 계약하고, 한꺼번에 돈을 내지 않는게 좋을 것 같아요.
hosing office 는 Amsterdam ave 근처, 119 ST 에 있고 420 W 입니다. 방을 바꾼다던지, 계약을 파기한다던지 하면거기 가서 Ruth ospina 라는 여자를 만나면 됩니다. 간혹 방이 있는데도 없다고 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래서 정보를 잘 알고 가서 만나야 합니다. 우선은 랭귀지 오피스에 가서 Mary 라는 여자를 만나면 그여자가 하우징 담당이라서, 어디서 누구를 만나야 할지 가르쳐줍니다. 저의경우 처음에 그여자를 만나고 그여자가 하우징 오피스에 가서 Ruth 라는 여자를 만나라고 가르쳐주더군요.
랭귀지 학생의 경우에도 학교시설을 거의이용할수가 있어요. 체육관의 경우 한학기에 30달러 내면 수영장이랑 여러 시설 이용하고요. 물론 도서관도 이용할수 있고요. 도서관도 좋은 편이에요. 학생증은 Kent Hall 이라는 곳에 가서 만들면 됩니다.
뉴욕은 생활비가 엄청 비싼편이어서 사먹게 되면은 적어도 7 ~ 10 불 이상은 줘야돼요. 아무튼 모든게 비싸지요. 대신 지하철, 버스만 타면 어디든지 갈 수 있고, 갈곳은 많고 볼것도 많아서 관광하기에는 좋아요.조용하고 한적한 곳에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맞지 않겠지만요.
그럼 잘지내시고요. 또 연락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