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2월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 학사학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하자마자 중국 광조우 (廣州) 에 소재한 The Garden Hotel Guangzhou에 근무 중에 있는 지인 동문과 레로쉬에 대한 경험과 취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지인씨는 레로쉬 중국 캠퍼스 (Les Roches Jin Jang International Hotel Management College)로 입학하여 2.5년의 International Diploma in Hotel Management 과정을 이수 후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 메인 캠퍼스로 편입학하여 1년간 Bachelor of Business Administration in International Hotel Management (국제 호텔경영학 학사) 과정를 이수하고 취업을 하였습니다.
1.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를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아버지께서 사업을 하시는 영향인지 경영, 마케팅과 세일즈에는 원래 관심이 있었지만 이제는 경영만을 배워서는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로벌 시대가 되어감에 따라 항공업과 숙박업을 포함한 서비스산업은 계속해서 발전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고, 그러한 산업에 대해 포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하스피탈리티 매니지먼트를 배워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내국인을 집중적으로 마케팅하는 산업이 아닌 이상 국내 대학을 나와서는 큰 메리트가 없다고 생각했고, 취업난과 늘어나는 유학생의 수로 인해 국내에 있는 호스피탈리티 매니지먼트만을 나와서는 제가 원하는 곳에 원하는 포지션으로는 취업이 힘들겠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알아 보던 중, 실습이나 이론 둘 중 하나로 치우치지 않은 레로쉬의 커리큘럼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레로쉬에서는 학기 중에 인턴십으로 실제의 업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과 CDIP라는 교내 사무실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이나 인턴쉽을 도와주는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이 제 선택을 도와주었습니다.
2. 스위스 호텔학교 레로쉬의 장점을 이야기한다면?
레로쉬의 최대 장점은 이론이나 실습 중 하나에만 치우치지 않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학년마다 실습과 이론 파트가 나눠져 있어 둘 모두를 적절하게 배울 수 있는데, 단지 학교에서 배우는 것으로 끝내지 않고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실무를경험 함으로써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본인이 직접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업계에 대한 경험과 이를 뒷받침해주는 레로쉬의교육은, 학생들이 학교를 졸업 후 취업을 할 때에도 업계에 인정을 받아 보다 좋은 기회와 포지션이라는 결과로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3. 인턴십 때 어떤 경험들을 하셨나요?
저는 인터컨티넨탈 서울 호텔과 반얀트리 멤버십 클럽에서 총 2번의 인턴십을 했습니다. 세일즈와 마케팅에 쪽으로 관심이 있었기에 한 번은 세일즈&마케팅, 그리고 두 번째는 클럽 멤버 관리 부서에 있었는데 둘 모두 실제 업무에 있어 무엇이 필요한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것은, 국내 호텔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었습니다.
4. 레로쉬의 중국 캠퍼스와 스위스 캠퍼스에서 공부를 했는데 두 캠퍼스의 특징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둘은 굉장히 많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학교 교육 자체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문화권의 차이인지 중국 캠퍼스에서는 실습보다는이론을 중시해서, 실습을 하는 학년/학기에는 굉장히 편안하고 쉬웠으나 서비스와 키친이 끝난 뒤의 이론만으로 이루어진 후반부 학년에는 행사와 시험 등등으로 인해 한 학기 내내 주말에 조차도 푹 쉬어보질 못했었어요. 반대로 스위스에서는 실습을 위주로 하는 학년들은 보기만 해도 불쌍해 보일 정도로 혹독하게 배우고, 힘들다고 하는 후반부 학년 때에도 중국과 비교하면 비교적괜찮아 보였어요 (여전히 힘든 학기지만요). 아직은 중국 캠퍼스의 운영 경험이 스위스 캠퍼스에 비해서는 부족하기에 나타나는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또한 학생들의 차이도 큰데요, 어쩔 수 없이 중국 캠퍼스는 중국 학생들이 스위스 캠퍼스에 비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런 환경은 기본적인 중국어를 배우는데 큰 도움을 주는데, 다른 한국인 학생들 역시 한두 학기 만에 중국 친구들과 어울리며 기본적인 중국어를 익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2.thegardenhotel.com.cn/
5. 최근에 중국에서 취업을 하셨는데 현재 일하고 있는 호텔 소개와 어떻게 취업하게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제가 있는 호텔의 이름은 the Garden Hotel Guangzhou이며 인터네셔널 체인 호텔이 아닌 중국 로컬 호텔입니다. 중국 내에 3개밖에 없는 플래티넘 5성 호텔이며 (중국 정부에서 공식 인증하는 5성 이상급의 호텔), 광저우 랜드마크 지정을 받은 호텔로 광저우에서 가장 오래되었으며 가장 규모가 큰 호텔입니다.
레로쉬에서는 CDIP라는 교내 사무실에서 취업과 인턴십을 도와주고 있는데, 저는 중국 광저우를 오기로 결정을 하고 광저우 만을 취업 장소로 보다 보니 CDIP만을 이용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따로 알아 보았습니다. 제가 이용한 방식은 제가 원하는 호텔 웹페이지 혹은 커리어 페이지에 들어가 각 호텔의 HR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하는 방식이었고, 그러던 중 지금 있는 호텔의 총 지배인님께서 직접 연락을 주셨습니다. 기본적인 중국어 회화를 할 줄 안다는 것, 이미세일즈 인턴 경험이 있다는 것, 그리고 예전에 따로 큰 행사들을 진행해 본 적이 있다는 것에 큰 메리트를 느끼셨다고 하셨습니다. 덕분에 세일즈 매니저라는 좋은 포지션과 기타 다른 좋은 베네핏들을 제공해주시겠다는 약속에 이곳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6. 앞으로 호텔경영을 공부하고자 하는 후배들에게
호텔경영은 굉장히 많은 선택지를 줄 수 있는 전공이라고 생각합니다. 호텔경영을 공부했다고 해서 호텔 취업만이 가능한 것이아닌 항공사, 명품 패션업계, 엔터테인먼트 업계, 레스토랑 등등 전반적인 서비스 업계나 관련업계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다양하고 폭넓은 과목과 수업들이 준비되어 있고, 그렇기에 어쩌면 적성에 맞지 않는 과목/수업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내적성에 너무나도 잘 맞는 과목/수업들이 있을 수밖에 없는 전공입니다. 많은 분들이 ‘호텔경영’이라고 했을 때 보다 많은 가능성과 미래를 보시고 공부해주셨으면 합니다.
7. 레로쉬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레로쉬는 공부만을 떠나서도 참 많은 기회와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곳인데, 부디 그러한 기회와 경험들을 다 누리시고 잘 살리셨으면 합니다. 세계 곳곳으로 인턴과 취업이 가능한 기회, 많은 인종과 많은 문화 속에서 생활하고 공부하는 경험 등은 일반적으로 쉽게 가질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회와 경험들은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원하는일을 하는데 뒷받침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